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일 초콜렛 먹으면 이런 효과가? 다크초콜릿의 효능 7가지

ⓐ·헬스&푸드

by Madara 2021. 9. 28. 16:25

본문

반응형
매일 초콜렛을 먹으면 이런 효과가? 다크초콜릿의 효능 7가지

 


카카오 나무의 씨앗으로 만들어진 다크초콜릿은 지구상에서 가장 좋은 항산화 물질 중 하나다. 이 식품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다크초콜릿은 건강을 개선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으로 뒷받침 된 다크초콜릿, 또는 코코아의 7 가지 건강상의 효능을 제대로 알아봤다.

 

 


1. 높은 영양가

코코아 함량이 높은 고급 다크 초콜릿은 영양가가 매우 높다.

코코아가 70~85% 함유 된 다크 초콜릿 100g 속 영양성분

섬유질 11g 
철분 일일 섭취량의 67% 
마그네슘 일일 섭취량의 58% 
구리 일일 섭취량의 89% 
망간 일일 섭취량의 98%
칼륨, 인, 아연 및 셀레늄이 풍부
카페인 및 테오브로민 등의 각성제는 커피에 비해 적다


※물론 100g은 상당히 많은 양이며 매일 섭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이 정도 양이라면 600 칼로리라는 높은 열량과 일정부분의 설탕도 함께 섭취하게 된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따라서 다크 초콜릿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항산화효과

가공되지 않은 코코아 콩은 활성산소 흡수율이 매우 높은 식품이다. 활성산소 제거 수치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식품이기도 하다. 이는 폴리 페놀, 플라 바놀 및 카테킨 덕분.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은 블루베리 와 아사이베리를 포함한 다른 어떤 과일보다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및 플라바놀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3.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춤

다크 초콜릿의 플라 바놀은 동맥의 내피를 자극하여 산화질소(NO)를 생성하는데, 산화질소는 동맥에 신호를 보내 혈류에 대한 저항을 낮추어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실제 많은 연구들에서 코코아와 다크초콜릿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적게나마 혈류를 개선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혈압 감소를 유발했다.

 

 

 


4. HDL을 높이고 LDL을 감소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심장병의 위험 요소를 개선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가루는 남성에게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LDL 수치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LDL은 심장의 동맥 내벽과 같은 다른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다.

 

 

 


5. 심장병 위험 감소

다크 초콜릿의 화합물은 LDL의 산화를 촉진하고, 장기적으로 이것은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더 적게 축적되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 준다. 47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코아는 15년 동안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무려 50%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먹으면 동맥에 석회화 플라크가 생길 위험이 32% 감소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주당 5회 이상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심장 질환 위험이 57% 감소했다.

 

 

 


6.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

 

다크 초콜릿의 생리 활성 화합물은 피부에도 좋다.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의 플라

바놀은 피부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여름철 해변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휴가 전 몇 주나 몇 달 전부터 다크 초콜릿을 먹어두면 도움이 될 것.

 

 

 


7. 두뇌 기능 향상

다크 초콜릿은 또한 뇌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플라 바놀이 높게 함유된 코코아를 5일 동안 섭취하면 뇌로 가는 혈류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코아는 또한 정신 장애가 있는 노인의 인지 기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고, 언어능력과 질병의 위험 요소 등도 개선한다. 또한 코코아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각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단기적으로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주의사항
코코아가 건강에 미치는 좋은 영향은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매일 초콜릿을 많이 먹어야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부분의 초콜릿은 칼로리가 높고 과도하게 섭취하기 쉽다. 좋은 다크초콜릿은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고급 제품이 좋고, 일반적으로 설탕이 적게 포함되면서 색이 어두울수록 좋은 제품이다.

 

 

 

초콜릿 먹기에 좋은 시간?

 

저녁 식사 후에 한두 번 정도 먹는 것이 좋다. 칼로리를 낮추고 싶다면 크림이나 설탕이 들어 있지 않는 핫코코아를 타서 먹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