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구마의 놀라운 건강 효능 8 가지

ⓐ·헬스&푸드

by Madara 2021. 8. 5. 10:54

본문

반응형
고구마의 놀라운 건강 효능 8 가지

 

 

고구마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이 주식으로 먹어 왔던 식품이다. 고구마는 우리가 즐겨 먹는 흰색이나 크림색, 노란색 외에도 적자색이나 진한 보라색과 같은 색상도 있으며, 품종도 수백가지에 이른다.

 

 

 

 

 

“고구마의 종류?”

 

 

고구마는 영어로 ‘SWEET POTATO'라고 불릴 정도로, 단맛이 있는 식품이다. 밤나무과에 속하는데, 많은 전분과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가 식품으로 먹고 있는 고구마는 대개 25종류에 이르는데, 일반적으로 흰 고구마나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자색고구마, 항산화제가 풍부한 진한 오렌지색의 고구마가 인기가 많다.

 

 

 

 

 

“고구마에 들어 있는 실제 영양성분?”

 

베타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
비타민 B6
비타민 C
칼륨
섬유
미네랄– 철, 칼슘, 셀레늄
항산화제

 

 

 

 

 

“고구마를 먹으면 나타나는 건강효능”

 

1.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눈건강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노란고구마라고 부르는 주황색 속살의 고구마에 특히 베타카로틴 형태의 비타민A가 많다. 이 고구마 속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안구 내 빛을 감지하는 수용체를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안구건조증, 백내장과 같은 비타민 A결핍과 관련된 다양한 안구 질환의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장건강과 소화력 개선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과 소화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의 섬유질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의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소화계를 보호하는 다량의 식물 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며, 십이지장 및 위궤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당뇨병 관리

고구마는 당연히 설탕과 전분 함량이 높다. 그러나 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낮다. 낮은 혈당 지수는 다른 녹말 식품과 달리 고구마가 혈류로 설탕을 천천히 방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혈당을 혼합하는 안정적인 효과로 인해, 높아진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고구마의 섬유질도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제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 반 컵에는 약 2.5gm의 섬유질이 들어 있다.

 

 

4. 암 위험 예방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보라색 고구마는 암과 싸우는 데 필수적인 식품이다. 보라색 고구마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는 남성의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베타카로틴은 대장암을 예방하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다.

 

 

 

5. 심혈관 질환 위험 축소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에 존재하는 섬유질과 항산화제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다른 과학 연구에 따르면 자색 고구마에는 높은 수준의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는데, 관상 동맥 질환의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6. 머리를 좋아지게 함, 뇌기능 향상

자색 고구마는 정상적인 뇌 기능에 탁월하다. 보라색 고구마의 안토시아닌이 염증을 줄이고 정신적 퇴화를 예방함으로써 뇌를 보호할 수 있다는 동물연구 결과가 있다.

 

 

 

 

7. 면역 체계 강화

껍질이 주황색에 가까운 노란 고구마는 항산화 베타카로틴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도록 도와주는데, 비타민 A는 감염과 싸우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영양분이다. 또한 장 운동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장내 건강한 균의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8. 여드름 피부 개선에 도움

고구마는 종류에 따라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및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피부와 모발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비타민 C는 피부의 주요 구조 단백질 인 콜라겐 합성을 돕는다. 또 많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에는 항염 작용이 있다. 비타민이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타민 A 역시 햇볕에 손상된 피부를 치료하고 관리하는데 필수적인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모든 영양소는 피부 건강에 유익하고, 피부를 윤기 있고 젊게 만들어 준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