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관절에 미치는 영향

ⓣ·질환·질병

by Madara 2022. 5. 26. 16:56

본문

반응형


관절염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하며, 일반적으로 관절에 통증과 뻣뻣함을 유발하는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이러한 관절염의 유형 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2가지를 얘기할 수 있다. 이들 질환은 각기 다르게 관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정상관절과 골관절염의 영향을 받는 관절,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관절의 특징에 대해 제대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우선 정상적이고 건강한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공간으로, 근육으로 둘러싸인 뼈가 편안하고 유연하게 움직이고 이동한다. 근육은 힘줄이라고 알려져 있는 섬유질 코드에 의해 뼈와 연결되어 있다.

또 건강한 뼈의 끝에는 연골층이 있다. 연골은 부드럽고 미끄러우며, 충격을 흡수하고, 뼈가 서로 부딪쳐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쿠션을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관절은 활막이라고 하는 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것은 관절을 보호하고 윤활유 역할을 하는 활액이라는 두꺼운 액체를 생성한다. 건강한 관절의 활막은 인대와 함께 관절을 고정하는 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골관절염의 영향을 받는 관절은 조금 다르다. 골관절염은 가장 흔한 유형의 관절염인데, 노화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젊은 층에서도 쉽게 발견되고 있다. 골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요인으로는 골관절염의 가족력, 관절의 과도한 마모, 부상 등이 있다.

골관절염이 있으면 뼈, 연골, 관절낭, 활막, 활액, 힘줄, 인대 및 근육을 포함한 전체 관절에 영향을 미친다. 골관절염이 있는 관절은 2개의 뼈가 만나 관절을 형성하는 부위 연골이 손상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골관절염 관절은 연골이 벗겨지고 거칠어지며, 작은 조각이 부러져 활액에 느슨하게 걸쳐져 있는 형태를 한다. 이것은 활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킨다. 연골이 없어지면 뼈는 보호되지 않고 손상되기 쉬워진다. 

 


또 거칠어진 연골이 얇아지면 뼈의 끝이 두꺼워지고 부어오르게 된다. 관절의 원활한 기능이 상실되고 뼈의 모양이 변하며, 뼈 끝 부분에 골격이 형성되는 것이다. 또 뼈 끝에서 미세 골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관절 주변의 조직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관절 주변의 힘줄, 인대 및 근육을 약화시키고 통증을 악화시키는 문제를 초래한다. 

이렇게 골관절염에 가장 흔하게 영향을 받는 관절은 무릎, 엉덩이, 목, 허리 등이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영향을 받는 관절의 변화도 알아둬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면역 체계가 관절 조직을 공격하여 염증을 유발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과 감염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영향을 받은 관절은 활막에도 염증이 있고, 활액이 과도하게 발생해 관절 팽윤 증상이나 수축성 통증이 생기게 된다. 또 연골과 뼈 끝을 손상시키는데, 이로 인해 관절이 변형되거나 파괴되기도 한다. 

또 힘줄에 염증이 생기고 닳아 없어질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은 질환 초기에 염증을 억제하는 약 복용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신체 양쪽의 관절에 동시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관절은 손목, 손가락, 발목, 발가락, 어깨, 무릎 등이다. 팔꿈치, 고관절 및 척추관절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다.


참고

1. 골관절염 (2017 년 3 월 발행). In : eTG 완료 . Melbourne : Therapeutic Guidelines Limited; 2017 년 3 월

2. 류마티스 관절염 (2017 년 3 월 발행). In : eTG 완료. Melbourne : Therapeutic Guidelines Limited; 2017 년 3 월


 

<저작권자 ⓒ헬스뉴스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